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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학년도 디지털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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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계획

1. 교육정보기술(Edtech) 활용과 연계한 교육 목표

AI.D.O.L(아이돌)3Go활동으로 디지로그人 기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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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O.L(아이돌) 3Go활동으로 디지로그人 기르기’란 AI코스웨어,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디지털 기반의 교육 활동으로 미래기술에 적응하고 디지털‧아날로그 감성을 겸비한 자기주도적 창의융합형 인재(디지로그人)를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교의 디지털선도학교 브랜딩을 AI.D.O.L 로 하였으며 본 교육은 교육과정 중심의 배우Go, 방과후 교육 중심의 즐기Go, 행사 중심의 나누Go 활동을 통해 실현하게 한다.

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추진 의지

  1. ○ 시대적 요구와 교육 혁신
    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 도전정신과 건전한 소통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절실히 요구됨
    2.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중요하며 이는 디지털 기술과 교육을 통해 실현 가능
  2. ○ 학교의 여건과 교육환경 개선
    1. 본교는 교육소외계층 학생이 많은 학군지에 속해 있고,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이 낮으며 디지털 교육 기회가 부족해 정보화 역량이 낮은 상황
    2.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인 창의·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학교 여건과 특성에 맞는 디지털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교수학습 모델 구축 필요
  3. ○ 기존 노력과 성과의 연계
    1. 본교는 디지털새싹캠프, 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디지털 교육 기반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왔음
    2. 이와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AI코스웨와 연계한 디지털 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교수학습 모델을 도입하고자 함.

  1. 첫째. AI.D.O.L(아이돌) 정규 수업과정의 배우Go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방법을 혁신하고 학생들의 창의․융합능력을 기른다.
  2. 둘째. AI.D.O.L(아이돌) 방과후 활동의 즐기Go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체험중심의 표현 기회를 확대한다.
  3. 셋째. AI.D.O.L(아이돌) 나누Go 활동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디지털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자 한다.

3. 추진 과제별 실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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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배우Go
    1. ○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활성화
      •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을 위한 기반 마련
      • AI 코스웨어를 수업에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몰입도 강화
    2. ○ 교수·학습방법 혁신
      •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토의·토론 수업 활성화
      • 디지털 협업 도구(디지털 화이트보드, 마인드맵 등)를 활용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3. ○ AI 및 에듀테크 활용 역량 강화 연수
      •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지원
      • AI 및 에듀테크 관련 원격 연수비 지원
  1. ■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즐기Go
    1. ○ 마봇 활용을 통한 AI 즐기기 시간 운영
      • AI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운영
      • 실과 연계 5, 6학년 디지털 교육 강화
      • 꿈자람관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AI교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
  1. ■ 디지털 선도학교에서 나누Go
    1. ○ 교내·외 수업 공개의 날 운영: AI 디지털 교육혁신 수업 동아리 연계 핵심 교원 중심으로 수업 혁신 사례 연구 및 공유
    2. ○ 디지털 교육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기대 효과

  1. ○ 학생 측면
    • AI 기반 교수 설계 및 혁신적 수업 모델 적용으로 교사 역량 강화
    •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생 중심 수업 실천으로 수업 질 향상
  2. ○ 학교 측면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9/05 11:3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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